티스토리 뷰

OS

[Windows] format을 이용한 zero fill

out of coding 2018. 1. 21. 08:13

하드디스크는 파일을 삭제한다고 해서 파일의 모든 정보를 삭제하는것이 아닙니다.

생각해보시면 이상한것이 파일을 복사할때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이것을 삭제할때는 아주 빨리 이루어집니다.


파일의 삭제

파일을 저장할때는 이것저것 꼼꼼하게 파일의 정보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실제로 넣어져야 하는 데이터들을 꼼꼼하게 기록을 하여 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느립니다.

그런데 반대로 파일이 삭제가 될때에는 굉장히 빠릅니다. 파일 테이블의 파일 항목만 삭제를 하는데요.

무슨말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마트에서 검은 봉지에 어떠한 물질을 넣어 두었다고 합시다.

이 봉지에 택을 붙이지 않는다면 무엇이 들어가 있는지 알수가 없겠죠?

물론 마찬가지 입니다. 야동을 다운받아서 과제.hwp로 변경하면 사람들은 그런것으로 인식을 할테니까요.

그래서 파일을 삭제할때는 이 택만 제거하는것입니다.

택이 없는 파일들은 쓸모가 없으므로, 저장공간을 차지하지 않는것으로 인식합니다.


파일의 복원

그래서 지금 말씀드린것처럼 문서 파일이나 기타 사진같은 경우에 파일의 복원이 아주 쉽게 이루어집니다.

왜냐면 검은 봉지만 찾아서 이것을 택만 붙여주면 되는것이기 때문이죠.

파일 복구를 하는 프로그램은 아주 많으므로 한번 찾아보시면 될것 같네요.

거의 모든 파일 복구 프로그램들이 이렇게 파일의 복원을 이루어지게 합니다.


포멧

오늘 글을 적고 싶었던 내용을 돌아서 돌아서 왔습니다.

이런 상태의 하드를 만약 누구에게 판매를 하거나, 그냥 주었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그럼 아주 쉽게 그 사람이 자신의 데이터를 복구해서 볼수 있겠죠?

중요한 데이터가 없었다고 한다면 아무 상관이 없을것 같은데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인증서 등이 다 같이 들어가 있는 하드였다면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포멧을 할때 zero fill을 하여야 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Win key + X

2) Window Power Shell 이거나 명령 프롬프트? 이런걸 찾습니다.


혹은


1) Win key + R >> cmd 타이핑


이렇게 하면 대충 어떠한 타이핑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 주의. 포멧에 대해서 잘 몰라서 드라이브 명을 잘못 입력하였을 경우에 자신의 데이터가 날아갈수 있습니다. 주의 다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궁서체로 적어두겠습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모르면 하지마세요.


자 그러면 이런 형태의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절대로 똑같지 않을겁니다. 배경이 다를수도 있고요.



그럼 그냥 포멧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format x: /fs:NTFS /p:1
 
x: - x드라이브를 포멧한다
/fs:NTFS - 포멧은 NTFS로 하도록 한다.
/p:1 - 이것이 핵심. 윈도우의 내용은...
0볼륨의 모든 섹터. 그 이후 매법 다른 난수를 사용해 "count" 횟수만큼 볼륨을 덮어쓰게됩니다.
cs


p의 내용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위에 파일을 삭제하면 그 파일의 테이블에서 삭제하는 동작만 하게 되는데요 포멧을 이용하면 한땀한땀 저장공간에 난수를 발생하여서 데이터를 저장하게 되는겁니다.

원래는 7번 덮어씌우면 복원이 어렵다고 하는데요. 이것마저도 완전히 안전하다고 말할수는 없다고 합니다.

뒤의 숫자를 많이 올려서 사용하면 보안상에는 안정성을 가져가기는 하지만 문제는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적당히 하세요. ㅎㅎ


다시 한번... 제가 초등학교 2학년때 디스켓 포멧하고 울던 기억이 나서요...


* 주의. 포멧에 대해서 잘 몰라서 드라이브 명을 잘못 입력하였을 경우에 자신의 데이터가 날아갈수 있습니다. 주의 다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궁서체로 적어두겠습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모르면 하지마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