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Async 처리
안드로이드와 동일하게 iOS개발을 할 경우에도, UI 스레드에서 오랫동안 작업을 하게 되면, 화면이 멈추어 버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좋지 않게 생각을 할 것이고. 이것을 해결 하는 방안으로 애플이 만든 GCD(Grand Central Dispatch)라 불리는 기술로 해결이 가능하다.
방식은 쓰레드에 큐로 작업을 넣어서 순차적으로 처리를 하여 주는 것인데, 백그라운드 프로세싱과 병렬 처리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다.
다음과 같은 형식이 된다.
dispatch_async(dispatch_get_global_queue(DISPATCH_QUEUE_PRIORITY_DEFAULT,0), ^{
// 작업이 오래 걸리는 부분을 넣어준다.
dispatch_async(dispatch_get_main_queue(), ^{
// 이 블럭은 메인스레드(UI)에서 실행된다.
[self operationComplete];
});
});
이 부분의 예는 이미지를 받아서 UIImage에 넣어주는것으로 보여주겠음.
dispatch_async(dispatch_get_global_queue(DISPATCH_QUEUE_PRIORITY_DEFAULT, 0), ^(void) {
NSData* data = [[NSData alloc] initWithContentsOfURL:url];
UIImage* image = [[UIImage alloc] initWithData:data];
dispatch_async(dispatch_get_main_queue(), ^(void) {
BOOL success = image != nil ? YES : NO;
if(success) {
[self success];
} else {
[self fail];
}
});
});